일본 주택론 대출 본심사 필요한 서류

일본에서 내집 마련을 위해 많이들 이용하는 주택론에 대해 계속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번에는 정말 대출을 받기 위한 단계인 대출 본 심사의 진행 순서와 필요한 서류를 알아보겠습니다.

사전 심사에 대한 내용은 아래를 참조해주세요.

일본에서 주택론 대출 사전심사 순서 및 서류
일본에서 주택론/주택 대출을 받아 집을 구매하는 방법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저도 아직 집을 산 것은 아니지만 영주권이 나오면 집을 구매할 계획이기 때문에 겸사겸사 공부할 겸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주택론/주택 대출 사전 심사 주택론/주택 대출 사전 심사란 부동산과 매매계약을 하기 전에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는지를 확인해보는 단계입니다.사전 심사에서 승인을 받으면 주택론/주택 대출 본 심사에서도 순조롭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사전 심사는 무료로 가능하며 은행에 따라 사전심사가 없는 곳도 있습니다.주택론/주택 대출 사전 심사를...

 

주택론/주택 대출 본 신청

주택론/주택 대출 본 신청이란, 주택론/주택 대출 사전 심사가 끝나면 은행 등 금융기관에서 주택론/주택 대출을 받기 위해 주택론/주택 대출 신청을 해야 합니다.

이 절차는 부동산 매매계약 후에 진행을 해야 하며 주택론/주택 대출 본 심사라고도 말합니다.

신청을 하고 나서부터 심사 결과까지는 약 14일 정도 걸립니다.

2월에서 3월 말은 성수기라 1달 정도 걸리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주택론/주택 대출 본 심사

사전 심사에서는 대출금의 반환 능력을 판단했지만, 본 심사에서는 반환 능력 외에도 구입하려는 부동산의 담보 가치, 대출 신청자의 건강 상태 등도 확인합니다.

대출 신청자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는 이유는 신청자가【団体信用生命保険】단체 신용 생명 보험에 가입할 수 있는가를 판단하기 위해서입니다.

【団体信用生命保険】단체 신용 생명 보험이란 대출 신청자가 고도 장애 또는 사망했을 경우에 생명보험사가 대신해서 남은 대출금을 반환하는 보험입니다.

건강 상태가 좋지 않아 단체 신용 생명 보험에 가입 안되는 경우는 주택론/주택 대출을 받기 어려울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전 심사에는 통과했어도 본 심사에서 통과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주택론/주택 대출 본 심사 순서

주택론/주택 대출 본 심사는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부동산 매매 계약 제결
본 심사 서류 제출
심사 결과

 

기본적으로는 사전 심사를 했던 금융기관에 본 심사를 신청하는 경우가 많지만 사전 심사를 했었던 금융기관이 아닌 다른 금융기관에 제출해도 문제는 없습니다.

사전 심사가 통과했던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받아야 한다는 의무는 없기 때문에 금리, 이자 등 조건을 비교해서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택론/주택 대출시 필요한 서류

​본인 증명을 할 수 있는 서류

・健康保険証、運転免許証等
・住民票
・印鑑証明書

 

​연봉(수입)을 증명 할 수 있는 서류

・給与所得者の場合:源泉徴収票、所得証明書等
・自営業者の場合:納税証明書、確定申告書(3期分)等
・会社経営者の場合:源泉徴収票、法人決算書(3期分)等

 

​근무년수를 증명 할 수 있는 서류

・健康保険証等

 

​구입 할 부동산에 관한 서류

・不動産売買契約書
・重要事項説明書
・土地・建物の登記簿謄本
・物件概要書
・公図、物件案内地図
・間取り図、測量図、配置図等

 

 

주택론/주택 대출 금리 종류

주택론/주택 대출의 금리 종류는 금융기관에 따라 다르지만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변동 금리(動金利)

변동 금리란, 은행의 판단으로 금리를 변경하는 주택론/주택 대출입니다.

반 년 정도의 짧은 기간에 금리를 재조정 하는 타입입니다.

금리가 내려가는 시기에는 반환 금액이 감소하는 장점도 있지만, 금리가 급상승 하는 경우는 반환 금액이 많아지게 될 수도 있습니다.

 

​고정 금리(固定金利)

고정 금리란, 대출 기간 동안 금리가 변하지 않는 주택론/주택 대출입니다.

또는 5년이나 10년 등 일정 기간만 반환 금액이 고정 금리인 타입도 있습니다.

일부 금융 기관은 대출 반환 기간이 끝날 때까지 고정 금리로 하는 타입도 있습니다.

반환 금액이 일정하기 때문에 반환 계획을 세우기 편한 장점도 있지만 금리가 내려가 있는 시기에도 반환 이자는 높을 수도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본심사 통과 못한 경우

만약 주택론/주택 대출 본 심사에서 떨어지면 어떻게 될까요?

본 심사에서 떨어지게 되면 대안 방법으로써 2가지가 있다고 합니다.

1. 다른 금융기관에 재심사를 신청

다른 금융기관에 주택론/주택 대출을 신청하는 것입니다.

금융기간에 따라 본 심사가 다르기 때문에 다른 금융 기관에서는 심사를 통과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2. 대출금액 조정

대출금 신청을 처음 신청한 금액보다 적게 조정하는 것입니다.

부동산 구매시에 계약금(頭金)을 어느정도 준비해두면 본 심사에 통과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단, 본 심사에 떨어진 이유가 건강 상태로 인한 것이라면 대출 금액을 줄인다 하여도 본 심사에 통과하는 것은 힘들 수도 있다고 합니다.

부동산 회사, 은행과 상담을 하면서 진행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세 번째 단계인 주택론/주택 대출 계약에 대해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